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65권 제65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3 - 2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와 유사한 연구로 조윤희(2006)의 ‘한국 창작무용 관객개발 전략 연구 : 감성마케팅 도입을 중심으로’와 김승미(2008)의 ‘감성마케팅을 활용한 뮤지컬의 관객개발 전략 연구 : 뮤비컬(Movical) 형식의 국내 뮤지컬 공연을 중심으로’가 있다. 조윤희(2006)는 한국 창작무용으로 한정하여 감성마케팅을 접목한 관객개발 방안을 모색하였고, 김승미(2008)은 뮤비컬 분야의 감성마케팅 성공전략에 관한 분석을 하였기 때문에 두 가지 연구 모두 본 연구와는 다르며, 본 연구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공연예술 분야에서의 감성마케팅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공연예술의 관객개발을 위한 방법론으로서 감성마케팅 전략의 도입이 가능성을 수용하여 대규모의 무용 행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감성마케팅 기법의 적용 방향성에 대하여 제시한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윤추구 없이 무용에 관심이 있는 관객들만을 위한 마케팅의 한계에서 벗어나 감성적인 교류를 통해 보다 직접적인 만남을 시도하고, 더 나아가 직접 체험을 유도하여 잠재관객을 실제 관객으로 전환하는 방법론으로서 감성마케팅의 적용에 필요한 긍정적인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서 관객이 능동적으로 찾아올 수 있는 공연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마케팅 방법론 모색의 필요성과 형식적으로 의례적인 마케팅의 한계를 벗어나 보다 적극적으로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을 찾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