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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제28권 제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44 - 54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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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긴 수명, 높은 광도, 낮은 사용전력, 빠른 응답으로 인해 자동차 전조등의 광원의 LED가 각광을 받고 있다. 자동차 전조등의 광원을 LED로 사용하면 소형화와 경량화 설계가 가능해 자유도가 높은 디자인 설계와 에너지 절약효과가 크다. 이러한 LED 소자가 열화 되면 광량이 감소하고, 수명이 단축된다는 단점이 있다. 자동차 LED 전조등은 자동차에서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 라디에터 등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105℃ 정도의 구동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LED 전조등의 방열구조 공간이 제한적이며 국부적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방열구조 설계기술의 적용으로 열 저항이 3 K/W 이하 수준의 방열시스템이 필요하며, 방열시스템의 소재의 경량화도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제한적인 자동차 LED 전조등의 공간에 열전도성 플라스틱을 적용 제안하고자 한다. 자동차 LED 전조등의 제한적인 공간에 효과적인 방열구조를 SoildWorks 프로그램으로 설계하였다. SoildWorks의 열 해석을 통하여 온도 특성이 우수한 모델과 사출성이 우수한 2개의 형상을 가지고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열전도성 플라스틱을 자동차 LED 전조등의 방열시스템으로 적용하면 LED Tj (junction temperature)가 165℃ 이하의 방열 특성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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