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혁 (서울시립대학교) 전인우 (서울시립대학교) 전철민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간정보학회 대한공간정보학회지 대한공간정보학회지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5 - 31 (7page)
DOI
10.7319/kogsis.2019.27.5.0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 시간거리 기반 대중교통 접근성 지표를 제안한다. 특정 경로의 상대적 시간거리란, 동일한 거리 급간에 속한 모든 경로의 평균 이동시간 대비, 해당 경로의 이동시간이 갖는 편차를 의미한다. 임의의 한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은, 해당 지역을 기점으로 하는 모든 경로의 상대적 시간거리를 합산하여 산출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시간거리 접근성을 분석하며, 이를 위해 버스, 지하철, 환승 등을 포함한 약 1억 2천 건의 all-to-all 대중교통 최소 이동시간 경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지표는 절대적인 이동시간 대신 노선의 이동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도시 중심부는 기존 연구사례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지만, 일부 외곽지역에서도 높은 접근성이 나타나는 연구결과를 보였다.

목차

要旨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분석
3. 상대적 시간거리 기반 대중교통 접근성
4. 접근성 분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452-001237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