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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지희 (서울대학교) 정의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4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97 - 413 (17page)
DOI
10.17548/ksaf.2019.09.30.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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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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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용자의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한 VR은 평면적 GUI와는 다른 UI 디자인이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현존감(Presence)은 VR 환경의 UX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VR 환경에서 현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UI 디자인 컨셉을 제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신체 제스처를 융합하여 현존감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UI 디자인을 시도하였다. 연구 내용 및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하여 UI 변화양상, VR의 특성, 현존감의 구성 요소를 파악하고, VR 기능을 은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직관적 제스처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둘째, 설문을 통하여 1) 볼륨제어, 2) 조도제어, 3) 퀵 메뉴 열기, 4) 원거리 순간이동, 5) 빠른 도구 교체의 다섯 가지 기능에 적합한 제스처를 선택하여, VR UI 디자인 컨셉을 제안하였다. 셋째, 제안된 UI를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현존감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수행한 결과 제스처 기반 UI가 기존 컨트롤러 기반 UI보다 전반적으로 더 높은 현존감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VR환경에서 보다 향상된 현존감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면서, 쉽고 직관적으로 인터랙션할 수 있는 UI 디자인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가상현실 인터페이스
Ⅲ. VR UI 현황 고찰
Ⅳ. 신체활용의 중요성과 제스처 인터랙션
V. 제스처 기반 VR UI 디자인 개발
Ⅵ. VR 제스처 및 UI 디자인 현존감 평가 실험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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