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태 (세종한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3號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95 - 114 (20page)
DOI
10.37561/sse.2019.09.58.3.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역사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재인 교과서의 내용 구성이 텍스트 위주의 지식 이해 관점에서 벗어나, 내용적 타당성이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기능화 하여 텍스트와 기능이 균형 잡힌 교과서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그 중 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역사 지도를 기능화 하고자 하였다. 역사 지도를 기능화 한다는 것은 역사 지도 학습 기능의 절차적 지식을 구조적으로 밝히고 절차적 지식을 바탕으로 역사지도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역사 지도의 교육적 의의와 필요성을 밝히고 역사 지도가 교과서에서 내용의 보조적 역할, 탐구적 자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 또한, 임영태(2018)의 연구를 바탕으로 역사 지도 학습 기능의 절차적 지식을 구조화 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1단계 사전 차시 학습, 2단계 본문 보조 학습 형태, 3단계 단원 마무리 학습 형태의 3단계 내용 구성 방안을 제안하고 구체적인 교재화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역사 지도 학습의 교육적 의의
Ⅲ. 역사 지도 학습 기능
Ⅳ. 역사 지도 교재화의 실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1252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