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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현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원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성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9년도 제52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541 - 54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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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 연소기 연소시험 시 점화구간에서 과도한 추력이 2배 이상 발생하는 현상이 확인되었다. 스트레인 게이지 센서는 점화 구간에서 과도한 추력으로 인해 손상될 수 있다. 하지만, 피에조 센서는 스트레인 게이지보다 측정 범위가 넓기 때문에 폭넓은 범위의 힘을 측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압전 센서와 스트레인 게이지 센서 사이의 비교 연구를 위해 시험 설비에 2종류의 센서를 설치하였다. 스트레인 게이지 센서 교정으로부터 측정용과 교정용 로드셀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선형식을 얻었다. 결과적으로 서로 다른 종류의 센서는 1% 미만의 작은 오차를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추력측정장치
3. 실험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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