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빈미영 (경기연구원) 손슬기 (경기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75 - 386 (12page)
DOI
10.7470/jkst.2019.37.5.3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로셔틀 탑승후 평가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셔틀 사회적수용성 및 이용지불의사요금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자율주행셔틀의 사회적 수용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2018년 11월 15일부터 17일까지 총 3일 동안 일반인 탑승객 95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최초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수단 제로셔틀 운행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평가방법은 제로셔틀 탑승 전 ‧ 후 설문조사 총 2회를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을 살펴보면 탑승 전 설문지에는 탑승자 속성, 통행특성 관련 내용을 설문하였으며, 탑승 후 설문지에는 제로셔틀 탑승평가, 탑승 전 ‧ 후 탑승소감, 자율주행셔틀 사회적 수용성 관련 내용이 포함된다. 유효샘플수는 94건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자율주행셔틀 사회적 수용성 항목 중 제로셔틀 상용화시 이용의사와 제로셔틀 운행으로 인한 사회적 수용성 상승정도를 각각 종속변수로 순서형로짓모형(Ordered logit model)을 활용해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모형분석결과 두 개의 모형에서 공통적으로 셔틀이용지불의사요금과 자율주행차 상용화시기가 설명변수로 채택되었으며, 셔틀 이용지불의사 요금을 높게 평가하였을수록, 자율주행차 상용화시기가 가까워졌다고 생각할수록 제로셔틀 상용화시 이용의사를 높게, 제로셔틀 운행으로 인한 사회적 수용성 상승정도를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자율주행셔틀 이용지불의사요금을 셔틀버스와 콜서비스 형태로 구분하여 설문하였으며, 셔틀요금 모형의 종속변수를 버스 기본요금 1,300원, 콜서비스요금 모형의 종속변수를 택시 기본요금 3,000원을 기준으로 이분형으로 구분하였다. 분석모형은 종속변수가 이분형일 때 활용되는 이항 로짓 모형(Binary logit model)을 분석하였다. 모형분석결과 두 모형 모두에서 행정/사무/관리직의 직업을 가진 탑승객이 이용지불의사요금을 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기존문헌 검토
자율주행셔틀 사회적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검토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1278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