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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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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6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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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제경영 분야에서 신흥시장과 신흥 다국적기업에 관한 연구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신흥시장 출신의 강소기업에 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하다. 이때 신흥 강소기업이란 전통적인 중소기업과는 다른 개념이다. 신흥 강소기업은 아시아, 중남미 등 신흥시장에서 성장한 기업 중에서, 매출액 10억 달러 이상 40억 달러 이하의 기업들로, 2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주요 자산을 통제하고 있는 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신흥 강소기업들의 국제화 전략을 목표시장(어디에서 경쟁할 것인가)과 경쟁우위(어떻게 경쟁할 것인가)를 기준으로 현지시장 침투, 글로벌 가치사슬 강화, 지역시장 지배, 글로벌 리더십 구축 등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유형별로 인도의 아시안 페인트, 대만의 자이언트, 필리핀의 졸리비, 중국의 골드윈드의 사례를 분석해서 네 가지 국제화 전략의 특징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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