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7 - 2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의 현황분석 및 E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과정으로 인성교육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대학생을 위한 인성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성을 정립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E대학의 인성교육 개발은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재학생과 교수를 대상으로 인성교과목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산업체와 전문가를 중심으로 인성교육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있었다. E대학은 교양교육과정에 EU인성영역을 편성하였고, EU인성영역의 소영역에서 대학의 핵심역량 중 봉사헌신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교과목을 개설하였다. E대학 인성교육과정은 1학년의 경우,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고 대학생활 및 대인관계 능력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2학년의 경우, 인간다움, 소통능력, 리더십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3~4학년은 E대학의 교육이념인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기반으로 실천적 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나아가서 교과와 연계된 비교과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단계별 로드맵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인성교육을 위한 교양교육과정 개발은 소극적 차원의 인성교육이 아닌 교양교과와 연계된 비교과교육과정도 함께 개발·운영하여 적극적 차원의 인성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