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1 - 29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영화 “국제시장” 속 대사를 활용하여 한국 문화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영화 ‘국제시장’은 한국의 전통적인 유교문화 배경아래 형성된 한국인의 정서와 근현대사의 역사적 사실까지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언어를 배우는 목적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함이라는 관점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사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목표언어의 정서문화를 이해해야 만이 진정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영화 속 대사를 통하여 한국의 정서문화—정情, 한恨, 효孝, 가장家長 중심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학습하기 위한 수업설계를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우선 학습 전 단계에서는 영화의 주요한 배경인 6.25전쟁으로 인한 남북분단의 역사와 사실에 대해 알아보고, 학습단계에서는 영화 감상 후, 영화 대사 속 문화 학습과 당일의 목표문법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학습 후 단계에서는 한국 근현대사의 주요 사건들과 배경음악을 통한 문화교육의 요소들을 살펴본다. 또한 설문을 이용하여 영화 ‘국제시장’을 통하여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알아보며, 과제학습으로 소그룹의 형태로서 한국의 정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또 다른 영화를 찾아보고 토론을 하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