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7 - 1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교육활동에 관한 연구들을 탐색하여 지적장애학생의 특성 영역과 하위요인들을 중심으로 연구동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31편을 선정하여 종속변인으로 사용된 지적장애학생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종속변인으로 설정된 지적장애학생 특성에 관한 연구는 2013년 전후로 많이 보고되었으며, 연구대상자는 초등학생이 가장 많았고, 연구방법은 단일대상 연구로 많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각 영역별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인지영역에서는 주의와 초인지, 사회·정서영역에서는 또래관계와 문제행동, 말·언어영역에서는 읽기, 신체영역은 신체활동, 학습영역은 과제수행에서 지적장애학생의 특성이 많은 연구자들로부터 종속변인으로 설정되어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적장애학생들의 다양한 특성 중 실제 연구를 통해 확인된 해당 영역들을 고려하여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과 수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