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9 - 61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학생선수의 멘토링과 투지(grit) 및 인지된 경기력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인지역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선수 30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통계프로그램인 IBM SPSS 20.0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모형에 따른 구조모형 분석은 IBM AMO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의 멘토링은 투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투지는 인지된 경기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의 멘토링은 인지된 경기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멘토링과 인지된 경기력의 관계에서 투지는 간접매개 효과가 있으며, 요인 간 인과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대학 학생선수의 멘토링은 그들의 높은 경기력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활동이며, 이 과정에서 투지(grit)는 매개적 역할을 함으로써 대학 학생선수들이 어떠한 역경 속에서도 자신의 목표를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며 앞으로 정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정의적 역량임을 증명 하였다. 이에 따라 대학 학생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는 운동 기술 함양 및 심리적 지원과 함께 정의적 역량의 강화가 필요한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