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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5 - 3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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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은 사용자의 구매 트랜잭션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효율적으로 추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사용자의 정보나 구매 트랜잭션 정보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추천 상품을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다. 현재 O2O 서비스가 확산되는 것에 비해 오프라인 상품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에 대한 개발 및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개별 상품과 온라인 트랜잭션 정보를 기반으로 상품들 간에 유사도를 계산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기 위한 아키텍쳐를 제안한다. 또한 이러한 아키텍쳐를 구성하는 구성 모듈들 간에 추천 상품을 도출하기 위한 절차를 제안한다. 오프라인 개별 상품은 비콘 센서를 통해 식별되며, 사용자는 비콘 센서로부터 수신 받은 오프라인 상품을 선택하여 관심 여부를 결정한다. 오프라인 상품과 온라인 트랜잭션 정보를 기반으로 유사도를 계산하여 사용자에게 Top-n 추천 상품을 제공한다. 의류 매장의 오프라인 의류에 대해 유사도를 계산하여 사용자에게 관심있는 상품을 추천하는 시스템 구축을 통해 본 연구의 아키텍쳐에 대한 실현 가능성을 증명한다. 기존의 연구들이 사용자가 방문한 오프라인 매장의 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브랜드를 추천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개별 상품에 대해 추천 상품을 제공하다는 측면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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