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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 - 13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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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Network DEA와 DEA-window 모형을 이용하여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정태적/동태적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Network DEA는 전통적인 DEA모형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중간과정에 숨어있는 변환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DEA-window모형은 다기간에 걸친 동태적 효율성을 분석할 수 있는방법이다. 실증 분석을 위하여 국내 5개 저비용항공사(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에어부산)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분석기간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이다. Network DEA모형의 1 단계 투입변수는 매출원가, 산출변수는 ASK이고, 2단계 투입변수는 ASK와 판매관리비, 산출변수는RPK이다. 3단계 투입변수는 RPK, 산출변수는 영업이익으로 놓고 분석하였다. DEA-window모형은 윈도우 크기를 3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Network DEA를 활용한 정태적 효율성 분석결과, 2017년 기준 1단계생산효율성은 C 항공사, 2단계 판매효율성은 B, C 항공사, 3단계 수익효율성은 B항공사가 효율적인항공사로 나타났다. DEA-window를 활용한 동태적 효율성을 분석한 결과, 1단계 생산효율성은 B, C항공사, 2단계 판매효율성은 C, D 항공사 3단계 수익효율성은 E, B 항공사가 높게 나타났다. 1단계(생산) 와 2단계(판매)는 항공사간 격차가 크지 않은 반면, 3단계(수익)는 항공사간 격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항공사간 수익경영(Revenue Management) 역량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Network DEA를 활용하여 그동안 블랙박스로 감춰져있던 중간과정 분석이 가능해짐에 따라, 각 항공사가 어느 분야에서 효율성을 중점 개선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동태적 효율성을 분석하여 항공사의 효율성추세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비용절감을 바탕으로 효율적 경영을 중시하는 저비용항공사의 향후 경영전략 설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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