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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3 - 10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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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의 관점으로 바라본 학교스포츠클럽의 운영 경험과 학교스포츠클럽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기도 소재 최고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 24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12주간의 긴 줄넘기 학교스포츠클럽을 운영하였다. 자료는 연구자의 관찰일지, 연구참여자의 활동일기와 면담 등을 통해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학교스포츠클럽의 운영 경험을 기능적 측면에서 본다면 학생들은 초기에 기본 운동 기능을 이해하고, 기능 숙달이 이루어지며, 기능숙달에 따른 성공체험이 증가하여 운영 후반부에는 높은 수준의 기능을 탐색하였다. 정서적 측면에서는 운영 초기 긍정적ㆍ부정적 감정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점차 새로운 과제에 대한 흥미가 증가하였으며 동시에 성공의 기쁨과 실패의 두려움이 교차하였다. 중반부를 지나며 모둠원간 상호 협동이 활발해지고 긴 줄넘기 운동에 대한 자신감을 키웠다. 규범적 측면에서 운영 초기에는 기초적인 수준의 합의를 통한 규칙이 점차 서로의 불만을 수용하면서 구성원간 협의를 통한 규칙으로 바뀌었다. 또한 후반부로 갈수록 긴 줄넘기 활동을 자신의 여가문화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려는 모습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경험적 이야기를 통해 학교스포츠클럽의 교육적 의미를 확인할 수 있었다. 즉, 학교스포츠클럽은 학생들의 ‘운동 기능 향상의 장’, ‘교우 관계 형성의 장’, ‘규범 실천 능력 형성의 장’으로써 교육적인 의미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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