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8 - 117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을 도입하였다. 교과역량은 핵심역량 도달의 전제이고, 학생들의 교과역량 함양은 개별 교과 수업을 통해서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는 수업을 안내하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교과역량이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고 보고, 영어과 성취기준에 반영된 영어과 교과역량의 특성을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초·중·고 영어과 교육과정 문서의 성취기준을 분석의 대상으로, 교과역량을 분석의 틀로 설정하고 빈도와 중심성 값을 산출하였다. 연구의 결과,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은 빈도와 중심성 값에서 영어 의사소통 역량으로 크게 편중되어 있었으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영어과의 교과역량을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균형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과역량을 성취기준에 체계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교과역량을 하위범주로 구체화하고, 각론 내용체계의 ‘기능’을 개발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영어과의 정체성과 특수성을 드러내고 총론의 핵심역량과 연계되는 교과역량 개발이 필요하다. 교과역량을 기르는 교수·학습이 실현되고 궁극적으로 국가 교육과정에서 의도하는 핵심역량의 구현이 가능해지기 위해서는 성취기준 진술문에 대한 교과역량의 반영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