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3 - 1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장이 둔화된 TV 홈쇼핑산업의 차별화 및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가 TV 홈쇼핑을 통해 만족 및 복지감 향상을 추구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TV 홈쇼핑 이용동기가 실제 서비스 및 정보품질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해당 품질평가가 소비자의 만족감이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대상은 6개 주요 TV 홈쇼핑 업체(롯데, 현대, 홈앤쇼핑, CJ, GS, NS)를 주거래 홈쇼핑 업체로 최근 6개월 이내에 해당 업체를 통해 구매한 경험이 있는 전국에 거주하는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전문 조사업체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V 홈쇼핑 이용 동기인 즐거움과 유용성은 모두 홈쇼핑의 서비스품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유용성 동기의 홈쇼핑 서비스품질평가에 대한 영향력이 즐거움 동기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즐거움과 유용성 동기는 홈쇼핑의 정보품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즐거움 이용동기는 유용성 동기보다 홈쇼핑에 대한 정보품질 평가에 더 큰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TV 홈쇼핑에 대한 서비스품질 및 정보품질 평가는 홈쇼핑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정보품질 평가가 소비자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넷째, TV 홈쇼핑에 대한 만족도는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영향력은 다른 변수의 관련성보다 크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