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1 - 25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사회관계영역의 교육내용 진술방식 유형과 구체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내용분석방법을 사용하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사회관계영역의 세부내용 총 92개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진술방식의 구체성은 질적 방법을 추가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관계영역의 교육내용 진술방식 유형은 주제명 진술과 활동(경험)중심의 진술방식 유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낮을수록 주제명 진술과 활동(경험)중심의 진술방식 유형이 많았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명제형 진술과 수행(목표)중심의 진술이 증가하였다. 둘째, 교육내용 진술방식의 구체성을 살펴본 결과, 비 구체적인 진술이 구체적인 진술보다 약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구체적인 속성을 밝힐 필요가 있는 주제명 진술의 경우에는 비 구체적인 진술이 구체적인 진술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관계영역의 교육내용 진술방식 유형에 대한 경향성과 구체성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명료하고 구체적인 교육내용 진술방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