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3 - 11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 도덕과는 줄곧 덕목중심의 접근을 취하고 있으나 이는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많은 난점을 안고 있다. 더 나아가 현행 2015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는 덕목중심과 도덕적 역량중심의 접근이 혼재되어 있어 교사들이 수업목표를 설정하거나 수행평가를 할 경우 그 대상이나 근거가 모호함으로써 도덕과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선순환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의 대안으로서 도덕적 역량중심 접근의 특징과 선행연구들을 고찰한 후, 도덕적 역량을 자신에 대한 성찰, 타인들과의 관계, 공동체에 대한 참여, 자연·초월에 대한 외경으로 설정하고 이를 교육내용구성을 위한 영역으로 준용하였다. 각 영역별로 4가지의 구성요소와 그에 따른 기능의 근거를 각각 3가지씩 제시하였다. 이는 모두 도덕적 행동의 숙련에 비중을 두는 접근을 지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