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원 (서울대학교) 권진희 (연세대학교) 김진희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7 - 55 (29page)
DOI
10.26857/JLLS.2019.11.15.4.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활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은 대학교육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왔다. 본 연구는 수업 안팎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대학생의 학업과 진로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의미를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4년제 대학생 2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대학 입학 후 교수와의 상호작용 경험이 대학생활 적응과 학업 수행 및 진로 결정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수업 중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학생 참여형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 동기와 학업 성취를 높일 수 있었고, 특히 개별 학생에 대한 교수의 관심과 지지는 학생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수업 밖에서도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때 함께 고민하고 동행해 주는 교수의 지지는 직업에 대한 가치관과 방향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수업 내적, 외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학생의 인지적, 비인지적 학습성과에 긴요한 영향을 주고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중요한 과정지표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교수 - 학생 상호작용의 양상과 의미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