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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재범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이형우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정거철 (Hanyang University) 박찬배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11호(통권 제125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880 - 887 (8page)
DOI
10.7782/JKSR.2019.22.11.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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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마그네틱 기어와 영구자석 전동기가 일체형인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Dual-Rot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DR-PMSM)의 구동 제어를 구현한다. DR-PMSM은 기존의 견인전동기 구조와 다르게 내외측 회전자가 각기 다른 속도로 회전하는 이중 회전자 구조를 갖는다. DR-PMSM은 고정자의 슬롯수와 폴피스 수의 변화에 따라 내외측 회전자 사이의 기어비가 변한다. 저속-고토크 특성을 갖는 자성체로만 구성된 외측회전자에 차륜이 직접 체결되는 구조를 가지며, 고속-저토크 특성을 갖는 영구자석이 삽입 된 내측 회전자를 제어한다. DR-PMSM는 d축과 q축 인덕턴스가 상이한 IPMSM의 특성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용 DR-PMSM의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1kW급으로 설계 된 DR-PMSM의 저속과 고속 영역의 제어를 위해 단위 전류당 최대 토크 제어 방법, 약자속 제어 방법, 단위 전압당 최대 토크 제어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PSIM S/W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DR-PMSM의 단위 전류당 최대 토크 제어 및 일정 토크/출력 영역 제어
3. 시뮬레이션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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