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임 이석금 (계명대학교) Mia S. Youhne (계명대학교) 이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99 - 228 (30page)
DOI
10.18284/jss.2019.12.38.3.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 부모참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의 경험과 인식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머니 8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8주간 주1회 2시간씩 그림책에 대한 지식을 교육하고 도서대여를 실시하였다. 연구자료는 그룹면담과 개별면담 2회를 실시하여 녹음하고 QSR NVivo 10.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그림책 부모참여프로그램에 관한 긍정적 경험은 지속적인 부모참여로써의 그림책 읽어주기로 글과 그림, 파라텍스트 읽어주기, 그림책 장르 알아가기, 좋은 그림책 찾아가기, 삶 속에 자리매김하는 그림책 읽어주기, 각자에게 적절한 그림책 읽어주기의 횟수 찾아가기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인식 변화에는 책 읽어주기의 진정한 가치 찾아가기, 부담감에서 벗어나 함께 책 읽는 즐거움 향유하기, 다른 사람들과 서평 공유할 기회 누리기 등이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어머니들이 어린이문학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그림책 읽어주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