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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경 (서울여자대학교) 박남춘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5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7 - 60 (14page)
DOI
10.17548/ksaf.2019.12.3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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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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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UI 에러 유형과 시각, 청각적 피드백방식을 중심으로 자동차 VUI 환경에 적용 가능한 에러 핸들링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VUI 에서 발생하는 에러유형을 도출하여 사용자 에러, 시스템 에러, 환경 에러, 기대 결과 불일치 에러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자동차 VUI 에러 핸들링 가이드라인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 위하여 시각적, 청각적 피드백의 적용 규칙을 정리하였다. 또한, 의사소통 전략을 통해 에러 유형별 메시지 피드백 전략을 도출하고 자동차 환경에서 에러 피드백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정리하여 에러 핸들링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에러 유형과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자동차 VUI 에러 핸들링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VUI 에러 핸들링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프로토타입과 기존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에러테스크 시나리오 스크립트를 기준으로 비교 평가를 진행하여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에러 핸들링 가이드라인의 만족도는 전체 총 평균 점수 기준 4점 이상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평가 결과와 인터뷰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에러 핸들링 가이드라인은 에러상황이 발생했을 때 구체적인 대처 방안과 선택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처 방법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 음성 서비스 사용 시 부담이 줄어든다는 장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빛의 색이 재발화를 해야 하는지,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아도 되는지에 관한 판단의 기준이 된다는 장점을 지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VUI 에러 상황에 대한 핸들링 전략을 수립할 때 개발된 가이드라인이 적용되어 VUI 에러 상황에서의 사용자 경험이 개선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VUI와 피드백에 대한 이해
Ⅲ. VUI 환경의 에러 핸들링
Ⅳ. 자동차 VUI 에러 핸들링 가이드라인 개발
Ⅴ. 사례 적용 및 평가
Ⅵ.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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