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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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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송근산 (건양대학교) 김대선 (유성웰니스재활전문병원) 이현주 (건양대학교) 태기식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326 - 332 (7page)
DOI
10.21288/resko.2019.13.4.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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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 허리통증을 가진 환자의 대부분이 중심근육의 불균형에 의한 불안정성 및 약화에서 비롯된 것임을 감안할 때 몸통의 움직임과 중심근육의 선택적 수축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몸통 중심근육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근전도 센서 기반 가상현실 운동 시스템을 개발한 후, 기존 IMU 센서 기반 운동 프로그램과 몸통 중심근육 활성화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20대 건강한 성인 남녀 11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운동시간과 움직임, 횟수로 구성된 관성 센서 기반 운동과 근전도 센서 기반 운동을 하도록 하였다. 각 운동은 2일의 휴식기간을 주어 무작위로 시행되었고, 운동하는 동안 배속빗근과 뭇갈래근의 근활성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관성 센서 기반 운동에서는 뭇갈래근(multifidus)의 활성도가 높았고, 근전도 센서 기반 운동에서는 배속빗근(internal oblique)의 활성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추후 가정 기반 운동을 위해 게임 콘텐츠의 개발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난이도 조절과 조절된 운동을 위한 데이터 수집이 보강된다면 좀 더 효과적인 재활훈련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고찰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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