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연정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69 - 396 (28page)
DOI
10.21183/kjcm.2019.12.18.4.3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육 분야에서 그동안 통합적 교육 접근의 한 방향으로 활용되어온 그림책은 유아의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논의되어 왔다. 본 연구는 그림책 활용이 수학과학 활동과 연계되었을 때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를 메타분석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최근 10년 국내에서 발행된 연구논문을 수집,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과학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학위논문 13편, 학술논문 24편을 포함 총 37편을 중심으로 랜덤효과모형을 적용하여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출판편향을 고려하여 보정한 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과학 활동의 효과크기는 1.30으로 Cohen의 효과크기 기준 상당히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그림책을 활용한 활동 유형에 따른 조절 효과와 종속변인에 따른 효과 크기가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한편 그림책 활용의 활동 횟수나 기간, 활용 그림책 개수, 연구대상의 연령은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과학 활동의 효과가 가지는 의의와 교육방향, 기대효과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