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Tzuchau Chang (National Taiwan Norm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4號(通卷 第83號)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05 - 41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1980년대 이후 대만 환경교육의 발전을 검토하며, 대만 환경교육의 맥락과 특성을 소개한다. 정책적 영향을 고려할 때, 대만 환경교육의 발전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된다. 세계 환경교육 동향의 반영, 일상생활과의 연결, 환경 인식의 증진, 공유와 참여의 촉진, 학교 교육과정에 환경교육반영, 국가환경교육상을 통한 장려, 기본적인 환경 소양 강조, 환경교육 인력·시설·장소·기관 등의 환경교육 체계 구축, 전국적인 환경 소양 조사 등이 해당한다. 대만의 환경교육 제도화에 관하여 이 논문은 대만환경교육법에 근거한 예산 체계와 환경교육 실행 기관을 소개한다. 법적으로 정해진 예산의 안정적인 확보는 환경교육 실행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또한, 환경교육 인력·시설·장소·기관에 대한 인증 시스템은 대만의 환경교육이 질적 수준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논문을 통해 지속가능발전 등 세계 환경교육 동향 반영, 대만환경교육법 제정, 국가 교육과정에 환경교육 반영이라는 세 가지 주요 환경교육 정책을 확인할 수 있다. 환경교육의 성과에 관해서는 대만환경교육법의 영향과 학교 교육과정에 환경교육 반영 정도를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은 대만 환경교육의 도전 과제를 소개한다. 지속가능성의 정의, 내용 및 시사점은 학교와 사회 환경교육에서 여전히 명확하지 않고, 점증하고 있는 환경교육 인력, 기관, 시설, 예산 등의 목적과 성과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남아있으며, 환경교육법의 영향을 측정하는 방법이 중요하게 논의되어야 한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환경교육의 연계 역시 고려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 요약
Ⅰ. OVERVIEW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 TAIWAN : CONTEXTS AND CHARACTERISTICS
Ⅱ. INSTITUTIONALIZATION OF EE IN TAIWAN : EE LAWS, POLICIES AND SYSTEMS
Ⅲ. FEATURED EE POLICIES IN TAIWAN
Ⅳ. ACHIEVEMENTS OF INSTITUTIONALIZATION IN PROMOTINGEE IN TAIWAN
Ⅴ. CHALLENGES REGARDING EE LAWS, POLICIES OR SYSTEMS IN TAIWAN
ABSTRACT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39-000338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