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i-Bok Chu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새로운 쇼핑 방법으로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등장하여 성장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구독경제 기반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고객 태도와 이용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S-O-R(stimulus-organism-response)모델을 연구프레임으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실용적 동기요인, 쾌락적 동기요인, 소비자 혁신성이 태도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독경제 기반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실용적 동기요인, 쾌락적 동기요인, 소비자 혁신성 및 이용의도 사이에서 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지된 위험은 구독경제 기반 온라인 서비스의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독경제 기반 온라인 서비스가 제공하는 쇼핑시간 단축과 쇼핑과정의 즐거움에 대해 고객들은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혁신적인 소비자일수록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구독경제 기반 온라인 서비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요인 또는 방해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Background and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0446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