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웅 (중앙대학교) 박시원 (중앙대학교) 주연지 (중앙대학교) 이보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731 - 740 (10page)
DOI
10.9728/dcs.2020.21.4.73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시 관련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의미와 Z세대의 전시 공유 활동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정보적 상호작용, 정보적 유용성, 전시 참여, 정보적 참여 등의 변인을 중심으로 가설을 수립했으며, 온라인 설문조사, 상관 분석, 신뢰구간 유의확률검정을 통해 가설을 검증했다. 주요 결과를 요약해보면, 관람 전 단계의 경우, 모집단은 전시 후기를 이용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게시물과 정보적 상호작용을 시도했으며, 게시물 유형 중 사진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과반수 정도의 설문참여자는 해시태그를 사용해서 정보를 탐색했다. 결론적으로, 관람 전 단계에서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정보적 유용성과 해시태그의 유용성은 실제 관람 유도와 상관 관계를 가졌다. 또한 관람 전 단계에서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적 상호작용성과 인스타그램의 정보적 유용성은 관람 후 인스타그램 게시물 작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 목적 및 범위
2. 연구 문제 제기 및 가설
3. 이론적 배경
4. 연구 방법 및 연구 설계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0540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