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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송이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계보경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7 - 3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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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시티 국가 시범도시 조성은 4차 산업 신기술을 활용한 도시 문제의 해결, 지속가능한 도시의 기초를 만들기 위해 혁신적인 실험 및 개선을 통한‘도시 실험의 장(Test bed)’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개 분야 52개 서비스 중 교육서비스 분야는 “City as an Extended School”로 청소년의 비판적 · 창의적 사고 증진을 위한 학교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교육기술동향 및 스마트 시티 교육 분야 교육기술 도입 사례를 통해 국내 스마트 시티 교육 분야 서비스의 발전 방향에 대해 제안한다.
본 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교육기술의 개념 및 교육주체와 대상에 따른 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3장에서는 스마트 시티 IDC 교육 분야에서 스마트 시티 아시아 태평양 어워드에서 수상된 서비스 동향에 대해 분석한다. 스마트 시티 IT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IDC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우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를 선정하기 위해 운송, 공익사업, 스마트 빌딩,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워터, 행정 등 14개의 아태지역 스마트 시티 전략 영역2)에서 도출한다. 세부 전략 영역 중 지난 3년간 교육 분야 수상작의 동향을 알아보고 교육 분야 교육기술 도입을 위한 특징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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