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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노 아유미 (동경복지대학)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0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99 - 324 (26page)
DOI
10.24174/jicc.2020.06.20.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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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로 인해 드라마, K-POP을 비롯해 수많은 한국문화콘텐츠가 일본으로 수출, 유입되어 왔다. 그러나 정치적 한일관계 악화로 인해 한류콘텐츠의 일본 진출은 어려움을 겪어 있다. 그런 가운데 최근 한국창작뮤지컬이 여러 형태로 꾸준히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다. 뮤지컬은 개인의 선택으로 인해 소비되는 것으로 정치적 영향이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류콘텐츠와 달리 뮤지컬은 일본공연시장에서 그 입지를 더 넓힘에 있어서 정치적인 악화가 소비활동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관객들은 한류콘텐츠를 접한 경험이 있으며 거부감 없이 수용이 가능하다. 또한 취미와 정치는 별개로 개인의 취향을 중요시하고 있다. 공연관람에 있어 선택기준으로 출연배우만이 아니라 작품성을 고려하기도 하다. 정치관계 악화로 한국 국내의 반일감정으로 인한 반발이 우려되기는 하나, 한국창작뮤지컬의 일본공연의 가능성은 크며, 관객들을 확보할 수 있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일본 공연시장과 한국 공연시장의 차이, 문화적 차이, 표현에 관한 차이점 등은 극복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 내 한국창작뮤지컬의 수용 태도와 성격
Ⅳ. 한국창작뮤지컬 관람에 관한 설문조사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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