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3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85 - 21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교과 간의 융합과 소통이 절실히 요구되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하고, 국어교육 수업도 이러한 변화에 부응해야 할 것이라는 당위로부터 출발하였다. 국어교육 중 독서 교육 부분은 이러한 교과 지식의 융합과 소통을 실현하기에 적절한 내용이자 방법이 될 수 있는데, 이는 독서의 대상물인 교과별 글(책)을 읽음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중요한 지식을 풍부하게 습득할 수 있으며, 이들을 주제 통합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단순히 교과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요약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지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내용을 재구성하기 때문이다. 이를 토대로 교과 통합 독서 프로그램을 마련하면, ‘공통 화제 선정, 교육과정 관련성 분석, 질문 구성, 교과별 글 읽기, 공유, 주제중심적 쓰기’의 절차를 거친다. 이때 교과 독서 원리를 적용하여 교과별 쟁점이 될 만한 글을 선정하여 읽으면서 정보를 어떻게 요약하고 처리하는지에 대한 학습 독서 전략을 함께 지도할 수 있다. 또한 주제 통합적 독서 원리를 적용하여 주제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재구성할 수 있다. 이때, 교사의 과제 질문이 이 원리들을 실현시키는 기제로 작용한다. 교사가 교과 독서를 통합할 수 있는 적절한 질문을 과제로 제시함으로써 이를 중심으로 읽고 쓸 수 있도록 사고의 방향성과 초점이 마련되기 때문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주제 중심 교과 통합 독서의 원리 : 교과 독서와 주제 통합 독서
Ⅲ. 주제 중심 교과 통합 독서의 프로그램 구성 사례
Ⅳ. 맺음말 : 교육적 의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3-000838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