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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명지대학교) 권희경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47 - 470 (24page)
DOI
10.17286/KJEP.2020.34.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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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기보고식 측정 결과의 타당도를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였다. 전국의 초6, 중3, 고2 학생 중 층화군집추출법을 적용하여 표집된 10,195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그 과정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자기기만적 고양과 인상관리의 두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며, 각각 긍정적 진술 4문항과 부정적 진술 4문항을 포함한 2요인 16개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2) 중3 학생들을 대상으로 탐색적 · 확인적 요인분석을 거쳐 부정적 진술문항 8개를 제외한 2요인 8문항의 척도를 확정하였으며, 해당 척도는 문항내적합치도, 수렴 · 판별 · 법칙 · 대조집단 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준거타당도 측면에서 제한된 근거를 확보하였다. (3) 교차 타당도 검증 결과, 동일 척도를 초6과 고2학년에 활용하기에도 무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우리나라 초등~고등학생의 사회적 바람직성 도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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