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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학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6호(통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89 - 500 (12page)
DOI
10.7782/JKSR.2020.23.6.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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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운행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철도 인프라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인프라에 진입하는 열차 수를 단계적으로 증가시켜 가며 입력 열차 수와 출력 열차 수의 비율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진입 열차 수는 열차시각표의 형태로 나타나며, 서로 다른 열차 수의 열차시각표는 열차운행 시뮬레이션의 샘플에 해당한다. 따라서 진입 열차의 수를 단계적으로 증가시키며 적정 열차시각표 샘플을 만드는 열차시각표 생성 알고리즘은 인프라 성능 검토의 중요한 기초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몬테카를로 기법을 활용한『무작위 열차시각표 압축 알고리즘』의 한계와 이를 개선한『시간 슬라이스의 동적 조정 알고리즘』을 살펴본다. 열차시각표 샘플은 그 생성기준이 되는 초기 열차시각표의 열차운행그룹별 운행순서가 크게 변동되지 않고 생성되어야 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열차경로그룹별로 생성된 열차 수의 기댓값을 통합한 후 시간 슬라이스의 동적 조정 알고리즘을 적용하는『열차경로그룹 통합 시간 슬라이스 동적 조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알고리즘은 열차의 인프라 진입단계에서 초기 열차시각표의 열차경로그룹별 운행순서가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여 생성된 열차시각표의 정규성을 향상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열차시각표 생성 알고리즘
3. 열차시각표 생성 알고리즘의 개선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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