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경민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정호성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신승권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형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6호(통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42 - 550 (9page)
DOI
10.7782/JKSR.2020.23.6.54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철전력설비는 전기철도차량을 운행하는 주요설비이며 내구연한이 초과하면서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다. 내구연한는 열차운행의 영향을 주며 인명피해, 재산피해 등 사회적 파장까지 일으킬 수 있다. 노후설비의 교체를 위해 상태기반 종합성능평가를 하고 있으며 성능평가는 안전성, 내구성, 사용성의 점수를 합산하여 성능평가지수로 나타낸다. 그러나 성능평가지수는 모든 설비의 평가점수와 가중치를 처리하여 연산과정이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평가노선이 증가하면서 파라미터의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연산속도의 개선과 파라미터의 관리를 위해 전철전력설비 성능평가지수 분석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프로그램은 기존의 성능평가방법을 분석하여 알고리즘과 GUI (Graphical User Interface)을 나타냈다. 향후 철도시설의 유지보수, 노후설비의 교체주기 산정에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57-000851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