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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용 (동국대학교) 박동근 (마이다스아이티) 이필연 (삼성전자) 조준영 (IBK기업은행) 윤승현 (동국대학교) 박상훈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11 - 12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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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의 높은 몰입감을 활용한 실감형훈련 콘텐츠가 산업,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현실에서 실시하기 힘든 고위험, 고비용이 발생하는 교육훈련을 최신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하여 현실과 비슷한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체험하여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은 실감형 가상훈련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정의된 평가요소를 기반으로 훈련 결과를 도식화된 그림으로 가시화하는 관리 시스템을 소개한다. 관리 시스템은 콘텐츠에서 생성되는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각 훈련생의 훈련 기록을 실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콘텐츠 기반 시나리오 생성 방법으로 훈련 목표, 참여인원, 평가요소 등을 설정하여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시나리오로 생성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관리 시스템의 제작 방법과 그 결과를 적용 사례인 가상현실 훈련 콘텐츠 기반으로 설명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 구성
3. 시스템 GUI
4. 데이터베이스
5. 훈련결과 가시화
6.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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