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빈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84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43 - 47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남북조 시대를 중심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도교의 우주창조론의 특성과 양상, 그리고 그것이 가지는 도교교학 및 도교사적 의미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거칠게 말해 위진 남북조시대를 중심으로 도교의 우주생성론에 새로운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본체인 도(道)의 자기생산(self-generation) 과정으로 설명하는 기존의 우주생성론(cosmogony)에 신에 의한 창조, 즉 창조론(creation theory)의 양식이 새롭게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기(氣)를 매개로 한 도의 자기전개적(self-evolving, 혹은 자기생산적) 우주생성론과 병행, 혹은 통합된 형태로서 신에 의한 창조론이 등장하였다. 천지(天地)로 대표되는 사물세계의 창조주이자 최고신인 노군(老君, 혹은 道君), 천존(天尊)은 도와 동체(同體)인 동시에 우주의 사물의 생성을 주도하며 그가 창조한 사물의 운행과 변화에 관여한다.
도의 화현으로서의 노군(老君)이 창조자로서 등극하게 된 배경에는 도교교단 내부의 필요, 곧 도교교학과 종교제도의 통합의 요구가 자리한다. 또한 외부적으로는 강력한 경쟁자로서의 불교에 대응하고자 하는 의도가 엿보인다. 부처보다 우월한 대승적 구원자로서 등극시키기 위해 최고신에게 다양한 특성을 부여하는데 그 중 하나가 ‘조(립)천지자(造(立)天地者)’, 곧 창조자로서의 능력과 역할인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도교 우주생성론의 변화와 창조이론의 등장
Ⅲ. 도교 우주창조론의 전개
Ⅳ. 도교 우주창조론의 도교교학 및 도교사적 의미분석
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228-000888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