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9 - 15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매체 언어 교과서를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 고찰을 통해 매체 텍스트의 이해와 생산의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 틀을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매체 텍스트 이해와 관련하여 첫째, 매체 언어 교과서는 매체 텍스트 생산자의 이해관계 등을 고려하며 매체 텍스트를 이해하도록 하지는 못하였다. 둘째, 매체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와 관련지어 왜 특정한 언어 양식이 활용되었는지를 사고하도록 하는 내용이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셋째, 매체 텍스트의 관점을 파악하는 내용이 공정성의 위배나 왜곡의 문제를 사고하도록 하는 수준으로 이어지지 못하였다. 넷째, 시청각적 요소에서 드러나는 심미적 가치를 이해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다음으로 매체 텍스트 생산과 관련하여, 첫째, 매체가 정해져 있는 상태로 학습활동 과제가 부여되어 매체 선정의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게 되어 있었다. 둘째, 스토리보드 작성이 필수적인 절차로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셋째, 촬영 준비 절차가 마련되어 있지 않았으며, 넷째, 촬영과 편집을 위한 전략이 교육 내용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다섯째, 온라인 공유 과정을 통한 성찰 기회를 제공하고 있지 못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매체 언어 교과서 개발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