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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4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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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선행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행동완화를 위한 보호요인 분석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정체성, 자아탄력성, 사회적지지 유형(부모, 가족, 친구, 교사지지)의 다문화가정 청소년 비행에 대한 직접효과와 국가정체성, 자아탄력성, 4가지 사회적지지 유형이 문화적응스트레스와 비행의 관계를 완충하는 조절효과를 증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MAPS)’중 5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였고, 연구분석을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교사지지와 자아탄력성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비행에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탄력성의 경우 일반적이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어 이에 대한 설명으로 억제변수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둘째, 자아탄력성과 교사지지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비행의 조절효과는 검증되지 않았다. 추가적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비행유행별 보호요인 검증에서 가족지지와 교사지지가 음주의 보호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무단결석에는 교사지지가, 타인폭행에는 가족지지가 유의미한 보호요인으로 증명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원방안과 후속연구 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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