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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2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9 - 2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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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레스트의 도덕성 또는 도덕적 행동의 4구성 요소 모델을 이론 틀로 사용하여 윤리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는 것이다. 그래서 논문은 윤리교육에서 학생들이 도덕성 각 요소에 필요한 기능들을 잘 발달시키도록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목표, 교육 전략이나 방법, 요소의 발달에 대한 평가에 대해 논의한다. 도덕성 4구성 요소 모델의 주요 함의는 도덕적 행동을 산출하는 4가지 심리과정을 모두가 발달하도록 촉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 모델은 도덕적 실패가 나타나는 이유를 이해하는 유용하다. 윤리교육자들은 이러한 점을 유념한다면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경험을 설계할 수 있다. 윤리교육의 4구성 요소 모델에 관한 향후 연구 과제에는 요소별로 신뢰할 수 있는 도덕적 행동의 결과를 개발하고 측정하는 것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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