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2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행복은 도덕 교과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지는 주제들 가운데 하나다. 도덕과 교육과정은 초등학교의 경우 행복을 교과 내용 체계의 기저에 두고 있다. 중학교의 경우는 행복의 본질과 조건, 방법에 대하여 논한다. 고등학교의 경우 세 개의 과목들은 각 과목별 성격에 맞춰 행복을 그 내용 요소로 정해 놓았다. 도덕 교과는 학생들에게 행복을 삶의 목적으로 설정하고 덕을 통해서 그것을 추구할 것, 쾌락을 찾되 평정을 잃지 않거나 또는 금욕으로써 정념에서 벗어나는 일에도 유의할 것, 영적 존재로서 초월적 관점을 바탕으로 진정한 행복을 지향할 것을 권고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행복해지는 기법을 잘 터득시키고, 스스로 행복을 원할 때 행복해질 수 있음을 알게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