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9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6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생각하는 기계가 인간의 고유 영역 안에 들어오고 인간을 넘어서는 위기를 경험하는 시대에, 인간 존재의 흔들림에 대한 대안으로서 미술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탐구이다. 연구를 위해 컴퓨터과학을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 연구에서의 인간론과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로티로 이어지는 존재와 교육의 의미를 분석하고 현대에서의 미술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인간이란 객관화된 그 무엇으로 규정될 수 없는 자기에 대한 존재 물음을 통해 스스로의 인간됨을 찾아가는 존재이며, 미술교육은 이러한 존재에 대해 성찰함으로써 새로운 인식의 지평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해석학적 대화라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생각하는 기계의 시대에 미술교육은 이미지를 통한 미학적 맥락 안에서 존재에 대한 성찰과 세계에 대한 해석적 대화가 일어나는 인식의 실천적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