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9 - 2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기강화 집단미술치료가 인터넷 중독 아동의 인터넷 중독 증상 완화와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H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아동 중 인터넷 중독진단 K척도 검사 점수가 평균이상, 인터넷 이용시간이 평균 3시간 이상인 아동을 1차 선별한 후, 부모님 동의를 얻은 내담자 16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8명씩 각각 배치하였다. 연구기간은 2018년 10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총 12회기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게 주1회 90분씩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인터넷 중독진단 K척도, 자기통제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맨-휘트니 U 검정(Mann-Whitnet U test)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동기강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인터넷 중독 아동의 인터넷 중독 증상과 자기통제력에 효과가 있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동기강화 상담의 기본정신과 동기강화상담이론의 단계별 핵심 절차에 의거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인터넷 중독 아동의 변화 동기를 향상시켜 인터넷 중독 증상을 완화하고 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는 점에 임상적으로 가치가 있으며 앞으로 본 연구를 기초로 인터넷 중독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