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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 - 2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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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화와 용이한 접근성은 정보 수요자에게 더욱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보의 양이 많아질수록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정보 수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중에서 모션 인포그래픽은 시각, 청각을 동시에 자극하는 효율적 전달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공모전에서도 모션 인포그래픽의 섹션을 별도로 지정하고 있으며 기업 뿐 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도 다수 사용하며 그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연구방법 본 논문에서는 공공기관에서 사용 중인 모션 인포그래픽 6종을 선택하여 시각적 측면, 청각적 측면, 내용 전달 측면의 세 가지로 구분을 하여 분석하였다. 모션 인포그래픽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일관성 있는 그래픽 스타일과 가독성 높은 서체의 선택과 제한적 사용, 수치나 도표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의 사용이 중요하다. 또한 기업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컬러의 사용과 자막의 사용, 화면의 짜임새와 지루하지 않은 화면 전환, 이미지를 하나로 묶어주는 사운드의 사용,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효율적 구성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공공기관에서 쓰이는 모션 인포그래픽의 그래픽 스타일은 최근 모션그래픽의 추세를 반영기도 하였으며 간결하고 통일된 느낌을 주었다. 청각적인 요소인 배경음과 효과음은 최소한 필요한 곳에만 쓰이고, 정보 전달 측면에서는 선형 혹은 변화된 트리형식의 구조를 채택하였다. 결론 본 논문에서는 6개 공공기관의 모션인포그래픽을 3가지 틀로 구분하고 각 요소들의 특징을 살펴보고 요소들이 어떻게 적용이 되어 정보의 시각화를 이루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모션 인포그래픽스를 제작하는 제작자들에게 기초자료로 사용되며 제작시 실질적 전략 수립의 방향을 제안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모션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 학생들에게는 교육적으로 사용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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