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45 - 45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현대에 등장한 빅데이터라는 새로운 요소에 대해 설명한 후 활용성과 예시를 통해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명시한다. 현재 고객들의 요구와 가치가 다양해지고 급변하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해 기업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분석하여 기업 경영 전반에 활용해야 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IT기술의 발전과 4차 산업혁명을 통해 기업들은 이전보다 쉽고 저렴한 비용으로 정보를 획득하고 분석하여 기업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빅데이터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현대 사회의 기업 경쟁에서 데이터의 존재 없이는 기업이 생존하기 힘든 시대로 변화하였으며, 이에 각 기업은 빅데이터를 통해 발전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독자적인 프로그램과 각 기엄에 맞는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의 관심을 얻고 충성고객을 늘려가고 있다. 그 예로서 아마존의 예측배송시스템과 아마존 웹서비스, 리츠칼튼호텔의 미스틱시스템, 마지막으로 월마트의 월마트랩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거대한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과 그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연구하여 빅데이터 활용 부분에서 약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기업이 수행해야 할 기업전략과 방향을 제시하고,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각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기업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