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 - 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참여 행동과 관련된 중재를 실시한 국내 단일대상연구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질적 지표에 따른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해 2006년부터 2019년 8월까지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18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논문을 연구대상, 연구 환경, 실험설계, 독립변인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단일대상연구의 질적 지표를 활용하여 질적 지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참여 행동과 관련된 중재를 실시한 논문은 대부분 초등학령기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중도 자폐학생을 대상으로 중재 결과를 제시하고 있었다. 독립변인은 다양한 양상을 보였으나 시각적 단서를 활용한 중재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대부분의 연구에서 효과성이 입증되었다. 질적 지표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총점은 평균 75% 수준으로 질적 지표를 충족시키고 있었으며 종속변인 기술, 종속변인 측정 빈도, 연구 대상자 기술 항목에서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었으나 내적타당도, 독립변인 실행의 실용성 및 비용효과성, 종속변인의 변화 크기와 관련된 항목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수업참여 행동 향상을 위한 중재와 관련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