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3 - 22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중등 학생용 피드백 환경 척도(Feedback Environment Scale for Student: K-FESS)를 타당화하는 것이다. 피드백 환경은 일상의 비형식적 상호작용까지 포함하는피드백 과정의 상황 맥락적 측면으로 학생의 피드백 수용과 행동 반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피드백지향적 문화를 뜻한다. Steelman 등(2004)이 개발한 FES 척도를 우리나라 초, 중, 고 학생을 대상으로타당화 하였으며 학교급에 따른 구인동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 학생을 대상으로예비검사(141명) 및 본 검사(673명)를 실시하였으며 문항과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점검하기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번역 및내용 타당화 과정을 거쳐 원척도의 1개 문항을 제외한 23개 문항, 5개 하위요인으로 타당화되었다. 둘째, 문항 및 척도 수준의 양호도 및 타당도는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급별구인동일성이 확인되었다. 넷째, 피드백 환경의 5개 요인에 대한 잠재평균은 초등학교가 중학교와고등학교에 비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피드백 환경의 중요성 및 척도의 의의와 교육적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