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83 - 50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학생의 동료 간 관계성지지가 그릿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인드셋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B지역의 중학생 56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549부를 연구에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를, 요인 간 조절효과 검증을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가 중학생의 그릿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인드셋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교사의 자율성지지가 학생의 흥미일관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정마인드셋이 유의한 상호작용을 보임에 따라 정적인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학생의 성장마인드셋이 노력지속성에, 고정마인드셋이 흥미일관성과 노력지속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수업에서 중학생의 동료 간 관계성지지가 그릿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인드셋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동료 간 관계성지지가 학생의 흥미일관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정마인드셋이 유의한 상호작용을 함에 따라 정적인 조절효과가 있으며, 교사의 자율성지지보다 동료 간 관계성지지와 고정마인드셋의 상호작용이 더 높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체육수업에서 교사로부터 제공된 자율성지지보다 학생들이 또래관계 속에서 지지를 받고 고정마인드셋의 성향이 강할수록 흥미일관성 수준이 높은 경향이 있다. 또한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동료 간 관계성지지와 학생의 고정마인드셋이 각각 흥미일관성과 노력지속성에, 성장마인드셋이 노력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