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한국-시베리아센터 한국 시베리아연구 한국 시베리아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6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류는 인터넷이 전 세계에 보급된 이후 발생한 가장 대표적인 문화 현상 중 하나이며, 스마트폰 보급으로 동시에 진행 되는 새로운 문화로 파급력과 속도는 기존 문화에 비해 강하고 빨랐다. 한류가 확산될 때 이러한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전쟁, 올림픽, 월드컵 등 이 모든 것은 누군가에 의해 기획되거나 의도된 사건이지만 한류는 그렇지가 않았다. 시대의 변화 속에 만들어진 한류 문화는 자연스럽게 세계인들의 마음을 얻게 되었다. 국제사회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인식을 호감도로 높여 놓았다. 한국하면 ‘경제적으로 선진국’, ‘IT 강대국’, ‘호감이 가는 국가’라는 긍정적 응답률이 약 60%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을 대표하는 여러 콘텐츠 중 ‘K-Pop’의 영향력 확대가 가장 중요시됨으로 이루어진 결과이다. CIS국가에서도 한류에 대한 국가별 편차는 있지만 이미 2011년에 ‘성숙’, ‘성장’단계로 분류 될 정도로 성공적인 평가가 나왔다. 종교, 관습, 가치관 등의 차이로 인해 다소 생소 할 수 있는 한국의 콘텐츠가 큰 거부감 없이 수용되고 있다는 것만 봐도 매우 고무적이다. 한류 확산은 국가 경제성장과 국민들의 사회문화 자긍심에 미치는 파급 효과로 일상적인 효과보다 매우 높게 나타났다. 서로 다른 미디어 채널과 매스컴을 통해 이동하면서 나비효과에 의한 부가가치 상승효과(synergy effect)까지 창출되었다. 영화와 드라마에서 시작된 효과가 K-Pop, 패션, 뷰티, 의료서비스, 한국어, 한국 유학, 한국 여행 등 여러 콘텐츠로 수요가 빠르게 성장한 것이다. 이러한 흐름을 더 높은 경쟁력 확보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한류의 새로운 콘텐츠 개발로 이끌어내야 한다. 다시말해 한류를 일으킨 엔터테이먼트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투자 그리고 정부차원의 외교적 대응 3박자가 조화롭게 연결 되어 경제성장의 새로운 돌파구로 정착 시켰으면 하는 것이다. 더불어 세계 여러 국가와의 정치적 신뢰를 높여 한류 콘텐츠뿐만 아니라 한국 전상품의 경쟁력으로 향상되고, 한국 미래경제산업에도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