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선 (연세대학교) 김시완 (연세대학교) 최준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223 - 1,232 (10page)
DOI
10.9728/dcs.2020.21.7.122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로보어드바이저의 도입으로 금융 투자 대중화가 기대되나 동시에 비대면이라는 제한된 소통 상황으로 정보 전달에 제약이 따를 것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로보어드바이저 인터랙션 디자인과 관련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 연구에서는 투자 무경험자를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여 체화의 방식 중 시각적 의인화와 상호작용성이 로보어드바이저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시각적 의인화가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로보어드바이저 의인화와 관련된 후속연구를 제안하고 로보어드바이저 사용을 높일 수 있는 실무적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체화 효과에 대한 고찰
Ⅲ. 실험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Ⅵ.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