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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미 (군산대학교) 이인선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49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743 - 753 (11page)
DOI
10.3746/jkfn.2020.49.7.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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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교급식을 이용하는 대학생 440명을 대상으로 대학교급식의 이용현황과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시행했으며, 대학교급식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2017년 12월 한 달간 설문지에 조사대상자가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회수된 440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9부를 제외한 411부만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IBM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학교급식을 이용하는 이유는 ‘가격이 합리적이기 때문’이라는 비율이 높았고, 그다음으로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 대학교급식 서비스 품질 속성의 모든 항목에서 중요도가 만족도에 비해 높은 결과를 보였다. 성별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여성들의 대학교급식 서비스 품질 중요도가 남성에 비해 높은 결과를 보였다. 대학교급식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모든 서비스 품질 속성의 만족도가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대학교급식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해 IPA 기법을 응용하여 분석한 결과, 2사분면에 속해있던 음식의 맛, 다양한 메뉴, 식재료의 질, 그리고 위생과 관련된 속성 중에서는 급식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 고객들이 직접 사용하는 식기, 식탁 및 의자의 위생이 우선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교급식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급식 관계자들과 고객 간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개선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IPA 기법은 중요도와 수행도를 측정해야 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행도 대신 만족도를 측정하였으며, 조사대상자들이 대학급식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이 기법을 응용하여 분석하였으나, 보다 정확한 결과 도출을 위해서는 향후 급식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수행도 측정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광주지역의 일부 대학생들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이므로 전반적인 대학급식에 대한 만족도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향후 대학교급식을 이용하는 고객인 교직원 등 대학생 이외의 구성원을 포함해 대학교급식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측정하여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목차

ABSTRACT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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